성평등한 중랑을 위해 마을과 함께 활동하고 연대하는 중랑구성평등활동센터
발간자료
성평등 알림장 - 캠페인편 "노키즈존"
성평등알림장
작성자
중랑구성평등활동센터
작성일
2023-05-04 11:14
조회
409
1645314cfc7157_MQGILFPENJHKO
1
2
3
4
5
6
7
8
9
노키즈존
[NO KIDS, 저희 매장은 '노키즈존'으로 운영되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노키즈존이란?
NO KIDS ZONE
노키즈존이란, 영유아와 어린이가 들어갈 수 없는 장소로 대부분 카페와 식당입니다.
어린이를 반기지 않는 사회
"카페에서 아이가 울면 주변 눈치부터 봐요. '맘충'이라 생각할까 봐요."
"제주도 맛집을 찾아갔는데 입구에서 아이를 막았어요. 어린이는 들어갈 수 없다면서요."
노키즈존은 차별입니다.
"어린이 입장 금지, 사업장의 자유일까요?"
"아니요!"
"특정 집단을 특정한 공간에서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경우는 합당한 사유가 인정되어야 합니다."
2017년 인권위는 만 13세 이하 출입 금지를 한 식당 주인에게 해당 조치의 철회를 권고하며, 모든 아동 또는 아동을 동반한 모든 보호자가 사업주나 다른 이용자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은 아니며, 무례한 행동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다른 이용자들도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노 OO 존'
키즈 대신에 장애인, 노인, 인종을 넣는다면? 곧바로 차별을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서, 나이가 들어서, 장애가 있어서, 인종이 달라서 출입이 불가한 곳은 없어야 합니다.
노키즈존 이제 그만!
제주에서 영유아나 어린이를 동반하는 손님을 거절하는 업체인 ‘노키즈존’을 금지하는 조례가 발의됐습니다.
제주도 아동출입제한업소(노키즈존) 지정 금지 조례안 | 2023.05.03 발의
나이, 성별, 인종, 장애... 누구나 존중받아야 하며 어린이도 동등한 사회구성원입니다.
우리도 어린이였다.
"우리는 모두 어린이였다. 한 번도 완벽한 어린이인 적이 없었고,
지금 살아가는 어린이들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 어린이를 기다려주면, 어린이들도 언젠가는 우리와 같은 어른이 된다."
-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소장 -
출처 : 최은희, “노키즈존서 쫓겨난 어린이는 어떤 어른이 될까”, 쿠키뉴스, 2022.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