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한 중랑을 위해 마을과 함께 활동하고 연대하는 중랑구성평등활동센터
프로그램 후기
양육자를 위한 성평등 입문강좌 <디지털 성폭력 편> 1강 후기
중랑구 성평등활동센터의 ‘성평등 입문강좌’는
성평등한 관점으로 사회 여러 분야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성폭력 편>은 디지털 성폭력, 그리고 양육자분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이해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기획한 강의입니다.
오늘 강연을 맡아주신 이명화님은 아하!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장이십니다.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그리고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디지털 성폭력과 관련해 많은 일을 해오셨습니다.
오늘 1강에서는 디지털 성폭력의 개념과 실제 사례, 그리고 양육자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강의를 시작하며 참여자분들이 적어주신 강의에 기대하는 점을 읽어주셨어요.
참여자 분들은
성폭력 범죄와 디지털 성폭력의 개념, 예방과 대응방법
성평등 인식
청소년들의 문화
변화하는 시대에 스스로와 어린이/청소년을 보호하는 방법
등을 알고 싶다고 해주셨어요.
본격적으로 강의를 시작하며 이명화님은 성폭력과 디지털 성폭력의 개념을 확실히 짚어주셨는데요.
“성폭력이란 권력 또는 힘의 우위(물리적, 협박, 위계, 위력 등)를 이용하여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디지털 성폭력은 디지털 매체(SNS, 카메라, 컴퓨터 등)를 이용하여
개인의 인격권과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모든 행위입니다.”
또 성적자기결정권의 의미, 디지털 성폭력이 발생하는 시공간의 특성, 사회문화와 구조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실제 사례들과 통계를 접하니 디지털 성폭력의 특성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디지털 성폭력이 일어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오프라인, 즉 실제 사회의 모습과 다르지 않습니다. 가부장적인 사회적 통념과, 성적대상화, 성상품화, 성착취, 여성혐오를 기반으로 디지털 성폭력이 이루어집니다.
오늘의 강의가 참여자분들이 디지털 성폭력을 이해하고 양육자의 역할을 되짚어 보시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주 화요일 2강에서는 질의응답과 구체적인 사례와 대응 방법을 강의할 예정입니다.
그럼 다음 주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